배너광고

ISSUE & INTEREST

페이지 정보

본문

 


 

 

'한강뷰보다 

조식 주는 아파트'가 

프리미엄의 기준이 되다. 

 


 

 

조식이미지.jpg

 

건설업계와 급식업계 따르면 조식 서비스를 희망하는 입주민 수요가 늘면서 아파트 재건축, 리모델링 수주전에 입주민들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아파트 케이터링’(식음료 제공 서비스) 시장이 커지고 있다. 집 주변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주거 트렌드인 ‘올인빌’에 맞춰 급식업계는 아파트 조식 시장 확대를 눈여겨보고 있다.


단순히 아파트에 구내식당 같은 공간을 마련했던 ‘공동 급식’ 수준에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외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화하면서 조식 여부가 고급 아파트 척도로 부상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 주문을 통한 ‘조식 새벽배송’이나 ‘조식 정기구독’을 하는 스타트업까지 등장했다.



 


 신세계용산.jpg

용산 센트럴파크 해링턴스퀘어


개포래미안포레스트.jpg

개포 래미안 포레스트

 

 

신세계푸드는 2018년부터 서울 성동구 성수동 트리마제를 시작으로 개포 래미안 포레스트, e편한세상 금호 파크힐스, 용산 센트럴파크 해링턴 스퀘어, 서초 래미안 리더스원, 최근 한남 더 힐까지 프리미엄 아파트 전용 식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jpg

개포 래미안 포레스트의 조식메뉴와 뷔페 /  커뮤니티센터시설

 

특히 서초 래미안 리더스원의 경우 서울에서 최초로 석식을 제공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서초래미안리더스원3.jpg

서초 래미안 리더스원 조경

 

 

 


 

아파트에 따라서 식사 후 디저트를 즐기기를 원하는 입주민을 위해 다양한 종류의 빵과 차를 준비하기도 하고 가정에서 바로 조리할 수 있는 ‘올반’ 간편식을 제공하기도 한다.

 

서초래미안리더스원.jpg

서초 래미안 리더스원 조식



아워홈은 아예 2020년 GS건설과 ‘아파트 입주민 복지시설 내 식음시설 운영 공동 수행’ 양해각서를 체결,  GS건설이 시공하는 일부 아파트에 해당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서초래미안리스더스원2.jpg

신세계푸드는 프리미엄 아파트 전용 식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워홈은 또 충남 천안 펜타포트와 2025년까지 장기 계약을 맺었다. 

479가구임에도 불구하고  매일 150식 정도가 꾸준히 판매될 정도로 입주민 만족도가 높기 때문이다.  조식으로  한식 한상차림, 샌드위치, 토스트 등의 메뉴를 제공한다.  가격은 5000원~1만 원 선이다.  

최근에는 테이크아웃 제품 판매량이 증가하며 매출을 견인하고 있는 상태다.


 

3.jpg

디에이치자이 개포의 조식 모습


푸디스트는 서울 강남구 일원동에 위치한 ‘디에이치자이 개포’ 커뮤니티 식음 시설에서 입주민을 대상으로 조식 및 중식 식당과 카페를 운영한다. 

 

 

eldpcldl15 사본.JPG

 

디에이치1 사본.JPG

디에이치자이 개포에 입점한 '고메이 플레이스×폴 바셋'

 

 

특히 푸디스트의 프리미엄 카페 브랜드 ‘고메이 플레이스 X 폴 바셋(GOURMET PLACE X Paul Bassett)’이 입점했다. 

식당에서는 프리미엄 식단으로 한식 및 브런치, 일품식 등이 제공되고, 일요일 및 공휴일에는 뷔페식이 제공된다. 


식당에서 취식하기 어려운 입주민을 위해 샐러드 박스, 런치 박스 등 테이크아웃 식단도 마련한다.


또한 디에이치자이 개포 안에 위치한 웰니스센터에는 수영장, 헬스장, 골프장, 사우나, 도서관, 식당 및 카페 등이 있다. 

 

4.jpg

디에이치자이 개포의 조식 모습과  웰니스 센터의 4레인 규모의 수영장

 

 

이 중 영화관인 디에이치 시네마는 전체 8석 규모의 프라이빗한 공간으로 다리를 편하게 올릴 수 있는 1인 고급소파와 스툴을 적용했다.  일반 멀티플렉스 영화관에서 상영하는 최신작 영화 관람이 가능하다.  디에이치시네마는 입주민 전용 공간으로, 관람 가격은 프리미엄 영화관의 3분의 1수준이다.


eldpclwkdlrovh극장.jpg

디에이치 시네마

 

조식 제공 아파트에 사는 한 주민은 “맞벌이 부부라 집에서 요리하기보다 시켜 먹거나 간단히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일반 식당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영양가 있는 한 끼를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주변에서 한강뷰 보다 조식 주는 서비스를  더 부러워한다”고 말했다.

 

트리마제 사본.JPG

석식제공에 성공한 '트리마제'는 점저(점심 겸 저녁) 제공도 하고 있다.

 

한 급식업체 관계자는 “기업 구내식당보다  아파트 식음시설이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은데다  카페테리아 등 부가적인 수입으로도 연결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최근 기업이 파편화되면서  소규모 회사들이 늘고  재택근무가 많이 생기면서  급식업계에서 아파트 전용 식음 서비스 시장에 눈길을 돌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광교더샵레이크파크레이크라운지.jpg

광교 더샵 레이크파크 라운지 전경

 

해운대더에이치스위트.jpg

 

해운대.jpg

해운대 더에이치스위트의 조식



상단으로